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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스마트워크X가비아 도메인 : 업무용 기업 메일 무료로 만드는 방법

by 식인사과 2023. 9.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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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메일이 꼭 필요할까?

 

업무용으로 메일을 사용할 경우 기업 고유의 도메인을 적용한 비즈니스용 기업 메일을 사용하는 것은 기본이다. 기업 메일을 사용해야 업무 진행 과정에서 기업에 대한 신뢰도도 높아지고 회사 보안상 메일 관리도 편리하기 때문이다. 1인 창업자나 프리랜서의 경우도 기업 메일을 사용하면 상대방에게 체계적으로 일한다는 느낌을 제공할 수 있다. 브랜딩을 고민하는 기업이나 개인이라면 기업 메일은 꼭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소규모 기업이나 이제 막 일을 시작한 개인의 경우 포털에서 제공하는 기본 무료 메일을 업무용으로 쓰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 기업 메일의 필요성에 대해 잘 모르기도 하고 기업 메일을 사용하려면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굳이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다.

 

실제로 기업 메일을 사용하려면 도메인 비용과 기업 메일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에 일정 비용을 매달 돈으로 내야 한다. 구글 워크스페이스, 네이버웍스, 메일플러그 등 다양한 업체에서 기업메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업체에 따라 메신저나 캘린더, 웹하드 기능까지 함께 제공한다.

 

하지만 온전히 메일만 이용하고 싶은 경우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바로 다음에서 운영하는 스마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다. 물론 이 경우에도 메일 서비스만 무료이고 도메인은 직접 구입해야 한다. 도메인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법이 있지만 이런 경우 도메인이 중간에 사라질 수도 있고 도메인 주소가 공식적인 이름이 아니기 때문에 피싱 메일로 오해받을 수 있다. 이왕이면 도메인은 .com, .kr, .co.kr, .org 등의 잘 알려진 이름을 쓰는 것이 좋다.


다음스마트워크로 비즈니스용 기업 메일 무료로 만드는 방법

01. 도메인 업체에서 도메인 구입하기
02. 다음 메일 서비스에서 스마트워크 신청하기
03. 도메인 업체에서 도메인 연결하기
04. DNS 설정에서 MX값 설정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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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도메인 업체에서 도메인 구입하기

가비아 도메인 구입하는 화면
가비아 도메인 구입하는 화면

도메인 업체는 여러 곳이 있지만 국내에서 쓰기에는 가비아와 후이즈를 추천한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도메인 업체이기 때문에 신뢰도도 높고 서비스도 안정적이다. 나는 오래 전부터 가비아를 사용하고 있는데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가장 좋았기 때문이다.

 

업체를 정했으면 본인이 쓰고 싶은 도메인 이름을 영문으로 정해야 한다. 닷컴, 닷넷 같은 최상위 도메인 주소를 쓰고 싶다면 나만의 고유한 영문 이름을 만들어야 하는데 이게 생각보다 시간이 꽤 오래 걸린다. 조금이라도 마음에 드는 영문명은 대부분 누군가 먼저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요즘에는 최상위 도메인이 아니더라도 자기만의 개성을 더할 수 있는 도메인명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 가격과 브랜딩을 고려해서 구입하면 된다. 1년 단위로 구입하고 가격은 1년에 평균 2만 원 정도 된다. 3년 계약하면 여기서 더 할인을 해준다.

 

02. 다음 메일 서비스에서 스마트워크 신청하기

다음 메일에서 스마트워크 접속하기
다음 메일에서 스마트워크 접속하기

 

다음 회원 가입이 되어 있다면 바로 메일 서비스로 이동해보자. 왼쪽 메일함 부분의 하단으로 내려가 보면 '스마트워크' 항목이 있다. 여기를 누르면 스마트워크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다음 스마트워크 신청하기
다음 스마트워크 신청하기

 

다음스마트워크는 총 500명까지 등록할 수 있다. 하지만 프리랜서로 활동하거나 아직은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은 단체여도 도메인만 있으면 비즈니스용 메일을 만들 수 있다. 요즘에는 플로우나 잔디처럼 회사 내부용 업무용 협업툴이 제법 인기 많지만 메일서비스 하나만 필요한 경우에는 다음스마트워크가 가장 좋은 선택지 같다.

 

도메인 등록하기
도메인 등록하기
추가 정보 입력하기
추가 정보 입력하기
신청 완료 모습
신청 완료 모습

도메인 주소를 입력하고 난 후 유형 선택, 단체명, 쓰고 싶은 아이디를 입력하고 이용약관,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까지 선택하면 추가 정보 입력은 끝난다. 다음메일에서 신청이 완료된 후에는 도메인 업체로 이동해서 도메인 연결 및 DNS의 MX값 설정을 해주어야 한다.

 

03. 도메인 업체에서 도메인 연결하기

가비아에서 My가비아로 들어가기
가비아에서 My가비아로 들어가기
서비스 관리 선택하기
서비스 관리 선택하기

 

업체마다 도메인 연결 루트는 조금씩 다를 수 있다. 가비아의 경우 My가비아로 들어간 후 서비스 관리로 접속하면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는 화면으로 넘어간다. 여기에서의 설명만으로 부족하다면 하단에 다음고객센터의 설명 링크를 공유해 놓았으니 여기서 확인하면 된다. 

 

DNS 관리툴 선택하기
DNS 관리툴 선택하기
도메인 연결 선택하기
도메인 연결 선택하기
다음스마트워크 선택하기
다음스마트워크 선택하기

 

DNS 관리툴 선택 후 기업용 메일을 쓰고 싶은 도메인을 선택한 다음 도메인 연결 탭을 누르면 이미 많이 사용하고 있는 기업메일 서비스 업체 또는 블로그, 홈페이지 연결 업체들이 나온다. 만약 네이버모두를 통해 무료로 홈페이지를 만들었다면 여기서 네이버모두 홈페이지 주소를 해당 도메인으로 연결할 수 있다.

 

연결 확인하기
연결 확인하기

여기서 다음 스마트워크를 선택하면 별도의 타자 입력 없이 자동으로 연결해 준다. 여기서 나오는 화면은 DNS 정보값이라면 이 값을 DNS 설정에서 직접 수동으로 입력해줘야 한다. 이 부분은 다음메일에서 기업메일 신청시 나오는 화면 내용과 동일하다.

 

04. DNS 설정에서 MX값 설정하기

MX설정값 별도로 입력하기
스마트워크 등록 완료!
스마트워크 등록 완료!

이번에는 DNS 관리툴에서 도메인 연결 옆에 있는 DNS 설정으로 들어가야 한다. 그리고 이미지에 나와 있는 MX값을 직접 입력하고 저장을 누른다. 확인 과정이 48시간 정도 소용된다고 안내가 되지만 나는 저장 후 10분 이내로 바로 사용할 수 있었다.

MX @ aspmx.daum.net. 600 10
MX @ alt.aspmx.daum.net.600 20

 

메일 서비스는 기존의 다음 메일을 그대로 이용하면 된다. 기존에 쓰던 다음 개인 메일과 내가 신청한 스마트워크 기업 메일을 통합해서 사용하는 식이다. 다음 메일에 익숙한 사용자라면 그냥 기존에 쓰던 메일을 그대로 사용하는 격이라 매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다음스마트워크 고객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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