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기술연구소/라이프앱

MBTI 성격 테스트만큼 정확한 DISC 행동 유형 검사

by 식인사과 2022. 9. 1.
반응형

DISC

 

최근에 재미있는 심리 검사지를 발견했다. DISC라는 행동 유형 검사인데 몇 년 전부터 MZ세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MBTI 성격 테스트만큼 정확해서 새로운 심리 검사 도구로 인기를 얻고 있다. 

 

MBTI가 16개 유형으로 성격을 구분한다면 DISC는 12개의 유형으로 사람들의 행동 패턴을 분석한다. 얼마 전 지인들과의 모임에서 우연히 접하고 직접 해보니 생각보다 재미있었다. 술자리 때 친구들과 즐겁게 대화 나누기용으로 활용하거나 나의 행동 유형에 대해서 가볍게 분석하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을 것 같다. 


1. DISC 행동 유형 검사란?

우리는 외부 자극을 접하고 나면 무의식적으로 어떤 행동(Behavior)을 하게 된다. 이 부분은 타고난 기질이 영향을 주기도 하고 또는 외부 사회적 환경에 의해 후천적으로 생긴 성격이 영향을 주기도 한다. 이런 행동은 모두 무의식적인 결과로써 개인의 성장 과정에 따라 자기 나름의 동일한 패턴을 보여준다.

 

미국의 콜롬비아대학 심리학 교수였던 Willam Mouston Marston 박사는 1928년에 사람들의 이런 행동 경향성에 관심을 가진 학자였다. 그는 사람들이 자신에게 주어진 환경을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따라 주도형(Domisance), 사교형(Influence), 안정형(Steadiness), 신중형(Compliance)의 4가지 행동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DISC 행동 유형 검사는 이 이론을 근거로 만들어진 검사 도구다.

 

DISC 분석 결과

 

검사 소요 시간은 10분 내외로 사람에 따라 시간이 더 걸리고도 하고 더 짧아지기도 하는데 무의식적인 행동 패턴을 분석하는 것이기 때문에 빨리 선택할수록 정확도는 더 높아진다.

 

나를 검사해 본 결과 '설계자'로 나왔다. 읽어보니 신기하게도 맞는 부분이 정말 많았다. 나를 포함해 함께 검사를 해 본 사람들 모두 정확도가 꽤 높아서 모두들 깜짝 놀랐다. 나의 행동유형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검사를 진행할 수 있다.

 

👇 DISC 검사하고 진단받기 👇

 

DISC 행동유형검사 | 12Profiles

 

15profiles.com

 

2. 가정 정리가 잘 된 MBTI 성격 유형 검사 사이트

MBTI 16개 유형

MBTI는 정신분석학자 칼 구스타브 융의 심리 유형론을 근거로 개발한 심리 유형 검사다. 과거에는 학교 중심으로 상담의 도구로 활용되었던 검사 도구였는데 어느 순간부터 입소문을 타더니 이제는 자소서부터 궁합보기, 소개팅, 연기 캐릭터 분석까지 쓰이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로 대중화되었다.

 

MBTI는 크게 4가지 유형으로 성격을 분류하고 세부로 들어가면 총 16가지 유형으로 사람들의 성격을 분석한다. 나는 20대 후반에 했을 때는 INFP 중재자 유형이 나왔는데 현재는 주로 INTJ 전략가 유형이 나온다. 성격은 사회적 환경에 따라 영향을 받는 부분이기 때문에 현재 어떤 일을 하는지, 누구와 주로 만나고 있는지에 따라 결과가 조금 달라지는 것 같다.

 

MBTI는 대중화된지 꽤 오랜 시간이 지났기 때문에 인터넷에 검색하면 많은 검사 사이트들이 나온다. 그중 가장 정확하고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는 사이트를 공유한다. 검사 시간은 역시 10분 내외로 사람에 따라 걸리는 시간은 달라질 수 있다.

 

👇 MBTI 검사하고 진단받기 👇

 

무료 성격 유형 검사, 성격 유형 설명, 인간관계 및 직장생활 어드바이스 | 16Personalit

16Personalities 검사가 너무 정확해 "살짝 소름이 돋을 정도예요"라고 성격 유형 검사를 마친 한 참여자는 말했습니다. 쉽고 간단하면서도 정확한 성격 유형 검사를 통해 당신이 누구이며, 왜 그러

www.16personalities.com

 

3. 쥬만지 동물점

쥬만지 동물점은 생년월일과 이름만 넣으면 바로 내 동물 유형 및 성향을 알 수 있는 점보기 앱이다. 직접 해본 결과 MBTI나 DISC보다 더 정확하다고 생각하지만 앞의 두 검사 도구만큼의 과학적 근거는 없는 말 그대로 그냥 '점'이다. 한 때 일본에서 유행한 동물점에 한국과 중국의 12지신 동물을 섞어놓았는데 생년월일 데이터로만 이렇게 정확하게 성격 데이터를 뽑아내는 게 놀라울 뿐이다.

 

이 앱은 한국 아이튠즈 스토어 무료앱 2위, 라이프스타일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인기를 얻은 앱이지만 현재 앱스토어, 플레이스토어에서는 사라졌다. 원스토어에 앱 다운로드를 할 수 있고 또는 APK 직접 설치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 

 

👇 쥬만지 동물점 다운로드하기 👇

 

쥬만지 동물점 - 원스토어

신기하게 잘 맞는 동물점 쥬만지 안드로이드 버전

m.onestore.co.kr

👇 쥬만지 동물점 APK 설치하기 👇

 

 

Android용 쥬만지 동물점 APK 다운로드

한국 아이튠즈 스토어 무료앱 전체 2위 Lifestyle 1위 앱인 동물점 쥬만지가 안드로이드 버전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쥬만지는 현존하던 한국과 중국의 12지 동물과 다른 최근 일본에서 유행한 동물

apkpure.com


이런 심리 검사도구를 사용할 때는 결과에 대해 절대적으로 믿지 말고 참고용으로만 가볍게 활용하는 것이 좋다. 애초에 사람들의 심리나 성격, 행동을 몇 개의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고 10분 내외의 검사 시간으로 사람들의 몇 십년 인생을 판단하는 것도 역시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이런 심리 도구는 술자리 안주용으로만 참고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타인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이런 도구에 의지하지 말고 상대방의 눈을 바라보며 긴 시간 대화를 나누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꼰대 구별하는 법 10가지

꼰대보다 무서운 꼰대 프레임 | 꼰대를 좋아하는 사람은 없다. 이들은 무례하고 거만하며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기 때문이다. 이들과 대화하고 있으면 나도 모르게 마음이 울컥거리고 가슴이 점

brunch.co.kr

 

돈버는 상위 키워드 찾는 법 : 구글 애드워즈 키워드 플래너 사용 방법

블로그를 통해 온라인 수익화를 추구하는 분들이 가장 많이 검색하는 부분이 바로 키워드 관련 내용이다. 하루에도 수십만 개씩 쏟아지는 온라인 콘텐츠 시장에서 나의 글이 검색 상위에 올라

vavobox.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