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기술연구소/기계공방

티스토리, 나눔고딕 적용하기

by 식인사과 2013. 12. 8.
반응형

 

드디어 제 티스토리 블로그에 나눔고딕체를 적용했어요. 블로그 초기부터 나눔고딕체를 적용하고 싶었지만 왠지 소스를 만지는 것이 자신이 없어서 차일피일 미루다가 급격히 한가해진 요 며칠 지금이다 싶어서 적용을 했어요. 전 적용하는 방법이 한가지만 있을 줄 알았는데 블로거분들마다 여러가지 방법이 있어서 조금 헷갈렸어요. 그래서 처음에는 실패도 몇 번 했는데 결국 성공! 올레! 제가 성공한 방법을 지금 소개할께요.

 

우선 구글 폰트 사이트(http://www.google.com/fonts/earlyaccess)에 접속하세요. 그리고 Ctrl+F를 눌러서 영어로 'nanum gothic'을 검색하시면 아래 이미지처럼 나눔 고딕체에 대한 정보가 나오는데 Link 아랫부분을 복사하시고 끝!

 

 

 

 

자자- 그 다음에는 티스토리 블로그 환경설정에 들어가셔서 HTML/CSS 편집 버튼을 찾으세요. 블로글 스킨을 본인 스스로 자주 바꾸셨던 분들은 이 버튼이 익숙하겠지만 저같이 초짜들에게는 낯선 버튼이기도 하지요 ㅎㅎ 아무튼 클릭!

 

 

 

 

이름 모를 영문들이 마구마구 뜨는데요. 사실 HTML 공부를 조금만 해본 사람이라면 몇가지 익숙한 용어들은 쉽게 발견하실 수 있을 거예요. 위쪽의 Skin 부분은 건드리실 필요가 없구요. 밑에 Style.css 부분 중 가장 윗 부분에 구글 폰트 사이트에서 복사해 온 글을 붙여넣기 하세요. 앞으로 체크한 모든 부분에 나눔고딕체를 적용하겠다는 뜻이라고 하네요 ㅎㅎ

 

 

 

 

자- 이제부터 제일 중요한 부분이에요. 전 이 부분이 가장 많이 헷갈렸어요. Ctrl+F를 누른 후 font-family를 검색하고 그 다음에 나오는 폰트에 나눔고딕체를 써넣으라고 했는데 블로거에 나와 있는 내용과 제 내용이 달랐거든요. 알고보니 스킨이 다르면 이 곳에 표현되는 내용도 다르다고 하네요. 그래서 좀 고민하다고 에라이 모르겠다 라는 마음으로 'Nanum Gothic' 이라고 모두 써넣었어요. 중요한 것은 font-family라고 해서 검색되어 나온 모든 부분에 적용해야 해요. 물론 저는 나중에 보니 한 부분을 빼먹었지만 블로그에는 이상 없이 나오기에 그냥 내버려두긴 했어요 ㅋㅋ 

 

 

 

이렇게 적용하는 방법이 좋은 이유는 나눔고딕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컴에도 글꼴이 보인다고 하네요. 그리고 글꼴이 적용된다고 해도 글을 쓸 때는 돋움체로 나와요. 하지만 글을 쓰고 나서 저장을 누르면 나눔고딕체로 보이니 글을 쓸 때 참고하세요 ㅎㅎ 참- 소스를 건드리는 일이다 보니 자칫 수정을 잘못해서 모든 게 날아갈 수 있어요. 작업을 하기 전에는 style.css 부분을 전체 복사해서 다른 부분에 옮겨 놓은 상태에서 작업하시면 좀 더 안전하게 수정할 수 있어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