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기술연구소/기계공방

루미아 920: 배터리 오래 쓰기

by 식인사과 2014. 1. 1.
반응형

 

2G 핸드폰 시절에는 사업으로 바쁜 사람들이 아니면 배터리가 부족해서 중간에 충전을 하거나 하는 일들은 많지 않았어요. 그 당시 핸드폰은 멀티 태스킹을 지원하지도 않았고 화면도 작아서 하루 충전하면 하루 이틀은 거뜬히 사용했는데요. 스마트폰으로 넘어오면서 멀티 태스킹, 자동 동기화, 풀터치화면 등 배터리를 빨리 소모하게 만드는 기능들이 점점 늘어났어요. 그래서 요즘 웬만한 대화면 스마트폰은 조금만 카톡을 많이 하거나 게임을 자주 하게 되면 반나절이면 고사 직전의 배터리를 목격하곤 하지요. 스마트폰 배터리를 빨리 닳게 하는 주 요인은 크게 네가지로 요약할 수 있어요.

 

디스플레이, 자동동기화, 자동백업. 내 위치 사용

 

많은 제조사들이 맑고 선명한 큰 화면을 자랑하지만 그 화면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엄청나게 많은 에너지가 소모되구요. 동기화 역시 우리들의 자료를 실시간 동기화를 통해 든든하게 지켜준다고 하지만 매시간 매분 동기화 과정을 밟는다는 것 역시 엄청나게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게 되지요. 백업 역시 마찬가지에요. 사람도 하루 24시간 쉬는 시간 없이 1시간마다 운동을 반복해서 한다면 아마도 과로사를 하게 되지 않을까요? 스마트폰도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ㅎㅎ 

 

루미아 920 역시 마찬가지였어요. 처음 저에게 왔을 때는 든든한 체격에 비해 정말 초저질 체력에 완전 좌절.. ㅠ.ㅠ 특히 통신이 잘 통하지 않는 지역으로 가게 되면 반나절이면 배터리가 모두 소진되어버리더라구요. 그래서 배터리 절약 특급 프로젝트에 들어갔어요. 아이폰 역시 이런 방법으로 하루 이틀 무난하게 사용했는데 이 녀석은 운영체제가 다르다보니 알아내는데 시간이 좀 걸렸어요 ㅋㅋ 

 

우선 '설정-응용프로그램'으로 들어가세요. 그래서 모든 동기화 또는 백업 과정을 꺼주시면 됩니다. '게임'으로 들어가셔서 xbox와 연결을 꺼주세요. 집에 xbox가 있고 매일매일 루미아와 연동해서 사용하신다면  그래도 끄시고 xbox와 연동하실 때만 켜시면 됩니다 ㅋㅋ 그 다음 '검색'으로 들어가셔서 내 위치 사용을 꺼주세요. 이것 역시 내 위치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기 때문에 필요할 때만 켜시면 됩니다 ^-^*   

 

 

 

 

그 다음은 '메시지'인데요. 전 페이스북 채팅은 자주 사용하는 편이기 때문에 이 기능만 켜두고 나머지는 다 껐어요. (이 기능을 켜두면 누군가 저에게 페북 메신져로 메시지를 보내면 저에게 문자로 오게 됩니다.) 페북 채팅 잘 안하시면 이것도 꺼도 됩니다. 혹시 소중한 연인과의 메시지를 꼭 백업해야된다고 하시는 분들은 메시지 백업을 켜주세요 ㅎㅎ 그 다음은 '백그라운드 작업'인데요. 열려 있지 않은 상태에서 나 몰래 열심히 일하는 그대들, 그냥 편히 쉬시라고 다 차단해주세요 ㅋㅋ 해당 앱을 열게 되면 작업은 계속 이어지기 때문에 꺼두셔도 아무 문제 없습니다.

 

 

 

 

그 다음 '전화'를 누르고 들어가면 불필요한 기능들이 모두 켜짐으로 되어 있을 텐데 이것 역시 모두 꺼짐으로 바꿔주시구요. '지도'에 들어가셔서 내 위치 사용 역시 꺼주세요 ㅎㅎ 내 위치 사용은 정말 배터리를 많이 소모하기 때문에 어떤 운영체제든 이것을 꺼두시면 배터리 절약 효과가 정말 크게 나타나게 되요.

 

 

 

 

피플에 들어가보니 이 곳 역시 내 위치 사용이 있네요. 꺼져라! 백업 역시 모두 꺼주세요. 저는 문자는 애초에 백업을 하지 않고 사진은 블로그 때문에 하루에 한 번식 수동으로 스카이드라이브에 백업을 해주고 있어요. 앱 역시 많은 앱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특별히 백업은 하지 않고 있어요. 백업은 수동으로 하는 것이 배터리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가 아닐까요 ㅋㅋ

 

 

 

 

제가 루미아 1020보다 920이 더 땡겼던 것도 바로 IPS 액정. 하지만 아몰레드에 비해 전력 소모가 큰 것은 약점. 자동으로 조정해도 되지만 이것 역시 배터리 소모가 클 수 있기 때문에 꺼주시고 밝기 역시 낮음으로 설정해주세요. 실내에서는 보는데 문제가 전혀 없고 밖에서도 햇빛이 강한 날이 아니면 사용하는데 큰 무리가 없어요. '피드백' 역시 굳이 피드백을 해야 하는 MS직원이 아니라면 꺼짐으로 설정하세요 ㅋㅋ 

 

 

 

 

야외 가독성은 고민을 하다가 켜짐으로 설정했어요. 그래야 위에서 '밝기'를 낮음으로 해도 화면이 어느 정도 보이거든요 ㅎㅎ 배터리 절약 모드는 당연히 켜짐! '통화+문자 메시지 차단'도 꺼둘까 하다가 스팸 문자를 꼭 차단해야겠다는 생각에 켜두었어요. 총 1000개 번호를 차단할 수 있어요 ^-^* 

 

 

 

 

'터치' 부분은 아주 추운 겨울이 아니면 장갑을 낀채로 터치할 일이 없기 때문에 보통으로 설정했어요. 그리고 엘지폰 특화 기능인 줄 알았던 노크온(꺼진 화면을 두번 두드리면 화면이 켜지는 기능) 기능도 있네요. 편리한 기능인 줄 알고 있지만 사용할 일이 별로 많지 않아서 이것 역시 꺼짐으로 설정했어요. '보기 화면' 역시 시간을 보고 싶으면 전원버튼을 눌러서 보면 되니까 꺼짐!

 

 

 

 

자- 마지막이에요 ㅋㅋ 이메일 계정 역시 처음 등록을 하면 실시간 동기화 되도록 설정이 되어 있는데 이것 역시 수동으로 모두 바꿔주세요. 그런데 MS 계정은 수동이 없네요.. 망할! 어쩔 수 없이 '매일'로 설정했구요.

 

 

 

 

구글과 네이버는 모두 수동으로 설정했어요. 동기화를 해주면 메일이 올 때마다 알림이 울리는데 배터리가 많이 소모되는 것도 있지만 수시로 오는 단체메일들 때문에 아주 귀찮기도 합니다. 필요할 때마다 메일함 들어가셔 보시는 것이 제일 좋아요 ㅎㅎ

 

 

 

 

휴- 지금까지 루미아 배터리를 절약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렸어요. 웹서핑, SNS, 노트앱들을 주로 사용하는 저는 위와 같이 거의 꺼짐으로 해둬도 사용하는데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

 

그런데 이 방법은 루미아 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나 iOS에서도 똑같이 적용할 수 있어요. 본인의 사용패턴을 일주일 정도 돌아보신 후 백업, 동기화, 화면, 위치 사용 중에서 본인이 자주 안 쓰는 기능들이 있으면 과감하게 꺼주시는 게 배터리를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에요 ㅎㅎ 어렵지 않으니 한 번 시도해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