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기술연구소/기계공방

넥서스7- 젤리빈 4.3 업데이트

by 식인사과 2013. 7. 28.
반응형

 

 

넥서스7을 구매한 후 몇 달 쓰면서 전 레퍼런스가 답이다 라는 결론을 내렸어요. 안드로이드를 품은 기타 제조사들이 아무리 사후지원을 빵빵하게 한다고 하더라도 구글에서 직접 관리를 하는 것만큼 신속하고 정확하지는 않거든요. 이번 젤리빈 4.3 업데이트만 하더라도 발표난지 며칠 만에 바로 업데이트가 되는 것을 보면서 음- 좋쿤! 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ㅎㅎ

 

어제 먹은 술로 헤롱헤롱대면서 게슴츠레한 눈으로 TV를 보면서 넥7을 만지작거리고 있는데 이렇게 시스템 업데이트 알림이 떴어요. 오호라- 발표가 났다는 것을 인터넷 뉴스로 접한지 이틀만에 이렇게 업데이트가 되다니 레퍼런스 제품이 좋긴 좋군요. 자- 그럼 업데이트를 하러 가볼까요? ㅋㅋ

 

 

 

 

이번 업데이트는 마이너 업데이트라서 아주 큰 변화는 없을 거라고 했지만 이전 버전에 비해 많은 부분에서 안정화가 될 거라고 그랬던 것 같아요. 설명에도 나와 있지만 이번 업데이트의 가장 큰 변화는 제한된 사용자 계정 지원인데요. 윈도우에서 다중 사용자 계정을 사용할 수 있는 것처럼 안드로이드에서도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다중 계정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어요.

 

 

 

 

재시작 및 설치를 꾸욱 누르니 카운트다운이 들어갔어요. 10, 9, 8, 7 ,6, 5, 4, 3, 2, 1.. 큰 변화는 없겠지만 그냥 업데이트가 된다고 하니 궁금궁금궁금궁금 ㅋㅋ 기대가 너무 크면 실망이 크니 컴다운! 

 

 

 

 

자- 이제 재부팅을 위해 안드로이드가 종료되고 있어요. 오랫동안 함께 했던 이전 버전의 젤리빈과 헤어진다고 하니 눈물이 훌쩍-.

 

 

 

 

오오- 재부팅이 되면서 시스템 업데이트를 시작하고 있어요. 시스템 업데이트를 할 때마다 이렇게 안드로이드가 배를 까고 있는 로고가 나오는데요 ㅋㅋ 볼 때마가 이런 로고를 집어넣은 구글의 센스에 감탄을 해요. 업데이트를 하고 있다는 것을 가장 직관적으로 표현해주고 있는 것 같아요. 이 과정은 화면 캡쳐가 되지 않아 급하게 일어나서 아이폰으로 찰칵찰칵!

 

 

 

 

시스템 업데이트를 마치니 이렇게 앱을 최적화하는 과정이 있어요. 아직 다 실행해보지 않았지만 아직 오류가 나는 앱은 없는 것 같은데 다른 분들 후기를 보니 오류가 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아요. 그리고 4.3 버전을 지원하지 않은 앱들도 있어서 실행이 안되는 경우도 있는 것 같구요.

 

 

 

 

모든 앱을 최적화하면 이렇게 부팅 완료 화면이 뜨면서 모든 업데이트가 완료가 되요. 화면 캡쳐는 하지 않았지만 부팅완료가 되면 다시 구글로고가 뜨고 X 로고가 뜬 후 첫화면으로 넘어가요.

 

 

 

 

이렇게 뙇! 뭔가 근사한 화면 변화가 있었으면 하고 은근히 바랐지만 뭐... 아무 변화도 없네요 ㅋㅋ 패턴 풀고 바로 들어가면 처음 30초 정도는 버벅거려요. 하지만 그 이후에는 다시 빠르고 부드러운 화면 전환이 가능해져요. ㅎㅎ

 

 

 

 

시스템 정보로 들어가면 이렇게 업데이트가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이용상 큰 변화는 없지만 4.3이라는 숫자를 보니 정말 업데이트가 되었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어요.

 

 

 

 

설정을 자주 들어가지 않아서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 달라졌는지 확실하지 않지만 다중 사용자 계정은 확실하게 알 수 있었어요. 아이들과 모바일 수업을 하다보면 아이들이 스마트폰이 없거나 저사양 버전이라 제 것을 빌려주는 경우가 많은데 계정이 하나다 보니까 빌려주는 것이 좀 불편했거든요. 그렇다고 계정을 삭제하고 다시 입력하는 것도 번거로웠는데 이렇게 하면 빌려줄 때도 새 계정을 입력하기만 하면 되니까 상당히 편리할 것 같아요 ㅎㅎ 

 

 

 

제한된 사용자 계정 기능을 제외하고는 눈에 띄는 변화를 찾아보기는 어려웠어요. 이번에 OpenGL ES 3.0 기능도 지원이 되었다고 하는데 용어의 뜻은 잘 모르겠지만 3D 그래픽 게임을 좀 더 편하게 즐길 수 있다고 하니 게임을 많이 하는 분들에게는 유용할 것 같네요 ㅎㅎ 그리고 내부 프로세싱이 개선되어 보다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도 하더라구요. 그 외에 더 달라진 기능을 알고 싶으면 안드로이드 사이트를 가보면 좀 더 자세하게 알 수 있어요. http://www.android.com/whatsnew/ 마지막으로 아이스크림샌드위치에서 젤리빈으로 업그레이드가 되면서 가장 크게 적용된 버터 프로젝트 동영상을 끝으로 업데이트 후기를 마칠게요 ㅎ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