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기술연구소/무료프로그램

윈도우7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by 식인사과 2013. 8. 24.
반응형

 

올해 초 MS에서 XP를 내년까지만 지원하겠다는 기사가 있었죠. 새로 운영체제 적응하는 것도 귀찮아서 그냥 쭉 XP만 쓰려다가 그 기사를 본 후 어차피 업그레이드 할 거 빨리 하자라는 생각에 제 소유의 모든 컴퓨터들을 윈도우7로 업그레이드하기 시작했어요. ㅎㅎ DVD롬이 있는 데스크탑들은 순조롭게 업그레이드를 했는데 문제는 DVD롬이 없는 노트북들이었어요. 음... 그래서 검색을 통해서 윈도우7 USB부팅 디스크 만드는 법을 알아냈고 노트북에 잘 설치했습니다. 넷북이라 윈도우7을 깔면 느려질 것 같았는데 사양 업그레이드를 조금 해주니 XP와 큰 차이를 잘 모르겠드라구요 ^-^*

 

우선 Windows7-USB-DVD-tool 이라는 프로그램을 다운 받으셔야 해요. 저도 검색을 통해서 구했는데 혹시 구하지 못하시는 분들은 댓글이나 메일 주세요 ㅎㅎ 설치파일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설치마법사가 뜹니다. 일반 프로그램 설치 프로그램과 거의 동일하니 next 와 install 을 번갈아가며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설치를 하면 바탕화면에 요런 모양의 아이콘이 뜰 거예요. 사실 여기까지만 하면 거의 다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이콘을 살포시 클릭 해주세요 ㅋㅋ

 

 

 

총 4단계 과정을 거치는데요. 처음에는 윈도우7 ISO 파일을 선택해야 합니다. 오른쪽 회색 버튼의 Browse 버튼을 누르시고 소유하고 계신 윈도우7 ISO 파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자- 다음은 부팅 디스크 타입을 결정하는 건데요. DVD로 만들지 아니면 USB로 만들지를 물어보고 있습니다. DVD로 만들 때는 굳이 이 방법이 아니고서도 일반 굽기 프로그램으로도 가능합니다. USB 만들기를 하시려면 USB device 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ㅎㅎ


 

 

 

USB 를 골라주시면 됩니다. 윈도우XP USB 부팅디스크를 만들 때는 USB 종류에 따라 실패할 확률이 많다고 합니다. 저도 검색을 통해 이것저것 적용해보다가 간신히 만든 적이 있었는데 윈도우7은 그런 에러가 나는 경우가 별로 없다고 하네요. 전 4기가 USB를 사용했는데 디스크를 만들고 나니 100메가 정도 남았어요. 부팅디스크를 만들면 그 용도 외에는 다른 것을 공용으로 쓰기 어려우니까 적절한 용량을 고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설치 전에 포맷은 필수에요 ㅎㅎ 모든 준비과 완료되면 Begin copying 를 눌러주세요.


 

 

 

 

부팅디스크가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ㅎㅎ 시간은 직접 재보지는 않았는데 대략 십분 안쪽으로 걸린 것 같아요. 이런 작업을 할 때는 주의하실 게 절대 다른 작업과 병행하지 말 것! 만들기 시작 버튼 누르신 후 카톡 게임 몇 판 하시면서 느긋하게 기다리세요.


 

 

 

기본 좋은 초록색 바로 색깔리 변하면서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뜨네요. 요 상태가 되면 부팅디스크가 완료된 상태니까 오른쪽 위 엑스 버튼을 누르고 나오시면 됩니다. 하나 더 만들 생각이면 start over 를 눌러주시구요 ㅎㅎ


 

 

 

이동식 디스크(G) 를 보시면 일반 USB 아이콘이 아닌 MS 관련 아이콘이 뜨면서 '난 이제 부팅디스크다' 라는 것을 알려주고 있네요. 이런 아이콘이 뜨지 않는 경우가 간혹 있다고 하는데 설치가 성공하면 대부분 뜬다고 합니다.

 

 

 

USB로 부팅을 하려면 BIOS 셋업 화면으로 가셔서 부팅 순서를 바꿔주셔야 해요. 간혹 설정이 헷갈리는 경우가 있는데 인내심을 가지고 한 두번 반복해서 세팅해보면 쉽게 순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설치를 할 때 먼저 윈도우7 파일을 복사하고 컴퓨터가 재부팅을 하거든요. 이 때 USB를 뽑아주지 않으면 컴퓨터는 다시 USB로 부팅을 해버리기 때문에 윈도우7 파일 복사로 넘어가버립니다. 

 

그리고 설치가 완료된 후 USB 부팅 순서를 다시 하드 우선으로 변경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변경 안한 후 간 혹 USB를 꽂은 상태로 전원을 키는 경우가 있는데 USB 부팅이 제일 우선으로 되어 있는 경우 에러가 나면서 부팅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USB를 뽑고 다시 부팅하면 괜찮은데 간혹 고장이라고 생각하시고 당황하시는 경우가 있는 것 같아요 ㅎㅎ

 

이상 윈도우7 부팅디스크 만들기와 설치 팁이었습니다. 처음 윈도우7로 변경했을 때는 불편할 줄 알았는데 막상 바꾸고 보니 세련된 UI, 안정적인 사용감에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추천합니다 ㅎㅎ

 

고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