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7월 내가 일하는 곳에서 업무용 메신저인 '잔디' 도입을 시도했다. 사실 잔디가 출시되기 전 슬랙을 처음 도입해보고 싶었지만 낯선 사용자 환경 때문에 포기했고 잔디가 처음 출시되었을 때도 바로 도입을 고민했지만 그 당시 함께 일하는 분들의 연령대와 스마트폰 사용 패턴을 고려했을 때 어렵겠다 싶어서 역시 포기했다.
그 동안 카카오톡으로 온라인 소통을 대신했지만 모바일 버전과 PC 버전의 동기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유실되는 파일이 많았고 파일 저장도 일정 기간 이상 되지 않아서 불편한 점이 많았다. 카카오톡으로는 일상적 대화 이상의 업무를 지속하기가 어렵다고 판단해 그 동안 업무용 메신저의 도입이 개인적으로 절실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2년이 지난 후 올해 7월, 스마트폰 사용이 이제 익숙한 분들도 많아졌기 때문에 업무 효율을 높이고자 잔디 메신저 사용을 학교 일하는 분들에게 제안을 했다. 한 두 달 동안 사용해보고 평가한 후 도입을 결정하자고 의견을 모았고 한 달 후 평가를 했는데 결론부터 말하면 잔디 메신저 도입에 실패했다. 지금은 다시 카카오톡으로 소통을 대신 하고 있다.
업무용 메신저로 최적화되어 있는 툴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었는데 같이 사용하신 분들의 의견을 들어보면 아직 시기상조였던 것 같다. 결국 2개의 메신저를 동시에 사용해야 하는 모바일톡의 피로감, 카카오톡에 비해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 환경, 저렴하다고 해도 일정 비용을 내고 쓸 정도로 업무 효율이 높아지는지에 대한 의문 등의 의견이 많았다.
그 당시 도입을 처음 제안할 때 동료 선생님들이 좀 더 빨리 익숙해질 수 있도록 잔디 메신저 사용법 10가지 요약글을 공유했는데 혹시 필요하신 분들이 있을까 싶어서 블로그에 공유한다. 카카오톡은 일상적 소통을 위한 좋은 툴이기는 하지만 업무용 소통을 위해 사용하기에는 다소 불편한 점이 많다. 잔디 메신저처럼 업무용 메신저 시장이 더 성장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쓸 수 있었으면 좋겠다.
잔디 사용법 10가지 요약!
잔디는 카카오톡 메신저 기능에 네이버 카페의 다양한 기능들이 통합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처음에는 사용법이 다소 어색할 수 있지만 업무용으로 최적화된 메신저이기 때문에 사용하다 보면 카카오톡보다 훨씬 편리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용어나 활용법 등 꼭 알아야 할 기능들을 10가지로 요약해봤습니다. 방학 중 우리끼리 활용을 해보고 계속 사용하게 된다면 유료 계정을 신청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저희는 비영리 교육 단체로 구분되기 때문에 80% 할인이 적용이 되며 8명 기준 한 달 사용료 8,000원입니다.
해당 토픽마다 토픽 테마를 설명해두었으니 그걸 보시고 자유롭게 잔디를 활용해주시면 됩니다. 궁금한 부분이 있으면 잔디 내 일대일 대화를 통해 저한테 물어보셔도 괜찮습니다 :)
01. 토픽
토픽은 카카오톡 그룹방과 동일한 개념으로 누구나 개설이 가능합니다. 개설할 때 공개/비공개를 설정할 수 있는데 공개로 하면 토픽에 참여하는 인원이 아니더라도 대화방 열람이 가능합니다. 비공개의 경우 참여인원을 제외한 다른 팀원은 목록보차 볼 수 없습니다.
현재 전체가 참여하는 5개의 토픽 이외에도 프로젝트 주제연구팀, 가을여행팀 토픽이 개설되어 있는데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참여인원만 해당 토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02. 초대
토픽을 개설하고 멤버를 초대할 수 있습니다. 혹시 실수로 나가게 되더라도 재초대가 가능하며 재초대되더라도 기존에 올린 글들을 모두 열람이 가능합니다.
03. 멘션(그룹방 개별 알림)
공동으로 활용하는 토픽에서 글을 하나 올릴 때 모두가 봐야하지만 누군가는 꼭 봐야한다고 생각하면 멘션(@배움터길) 기능을 활용하면 됩니다.
가령 제가 프로젝트 관련 글을 올리고 난 후 누군가 제 글을 꼭 확인하길 바란다면 글을 쓰고 @홍길동 을 덧붙이면 홍길동에게 멘션을 보낼 수 있습니다. 멘션은 오른쪽 아래 마이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04. 즐겨찾기 / 삭제하기
자주 보는 토픽을 즐겨찾기할 수도 있고 본인 또는 다른 사람이 올린 글도 즐겨찾기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본인이 올린 글을 잘못 올렸을 경우 삭제도 가능합니다.
글의 경우 모바일에서는 해당 글을 꾹 누르면 즐겨찾기, 삭제하기, 공지등록하기, 복사하기 버튼이 있는데 여기서 즐겨찾기로 등록할 경우 오른쪽 아래 메뉴인 마이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삭제하기 버튼을 누르면 해당 글이 삭제가 됩니다.
카카오톡의 경우 글을 삭제해도 내 채팅방에서만 적용이 되고 상대방 채팅방에서는 그대로 남아 있는데 잔디에서는 양쪽 모두 삭제가 됩니다.
05. 폴더
토픽이 많을 경우 폴더로 묶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폴더를 사용할 경우 내 채팅방에서만 적용이 되며 다른 사람의 채팅방에서는 폴더 목록이 드러나지 않습니다. 폴더는 개인의 취향대로 자유롭게 사용하면 됩니다.
06. 일대일 대화
토픽 밑에 1:1대화가 있습니다. 카카오톡 개인톡과 동일합니다. 토픽과 동등한 카테고리 항목에 배치되어 있어서 오해하실 수도 있는데 일대일 대화 채팅방은 카카오톡 개인톡처럼 상대방과 본인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07. 파일 검색
카카오톡의 경우 파일 또는 이미지를 올릴 경우 저장기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하지만 잔디에서는 영구 보관이 되며 이후 자료 검색 버튼을 통해 자료 찾기가 가능합니다. 가운데 아래 파일 버튼을 누르면 대화방, 팀원, 파일 타입에 따라 맞춤 검색이 가능합니다.
08. 클라우드 연동
잔디 메신저는 파일을 보낼 경우 클라우드 연동이 됩니다. 구글 클라우드, 드롭박스, 박스, 원드라이브 등의 클라우드를 사용하실 경우 잔디에서 클라우드에 있는 파일을 검색해서 바로 보내기가 가능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시는 분에게는 편리한 기능합니다.
09. 부재 중 설정 / 알림 설정
왼쪽 위 짝대기 세줄로 표시되어 있는 메뉴 버튼을 누르면 여러가지 설정할 수 있는 버튼이 있는데 그 중 부재중 설정 및 알림 설정이 있습니다. 부재 중 설정은 방학 중 긴 여행을 떠나거나 할 때 설정하시면 알림이 울리지 않습니다.
알림 설정은 요일별, 시간별로 알림 울리는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늦은 시간 메시지 알림을 받기를 원하지 않으면 알림 설정해서 타임을 적용하면 됩니다.
10. 모바일 버전 / PC 버전
잔디는 카카오톡과 동일하게 폰과 컴퓨터에서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버전의 경우 카카오톡처럼 여러대의 컴퓨터에 설치해서 함께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핸드폰의 경우 카카오톡은 두 대 이상의 핸드폰에서 함께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잔디의 경우 전화번호가 아닌 이메일 계정 중심으로 서비스가 운영되기 때문에 두 대 이상의 모바일 디바이스(핸드폰, 태블릿 등)에서 함께 활용이 가능합니다.
'생활기술연구소 > 라이프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카오애드핏, 티스토리 전용 광고 수익 플랫폼 (2) | 2020.08.10 |
---|---|
내가 1인 미디어를 이용하는 방법 (0) | 2019.11.01 |
진정한 모바일뱅킹의 서막, 카카오뱅크 (0) | 2017.09.24 |
간편송금결제 앱의 강자, 토스(toss) (0) | 2016.10.07 |
강력한 프레젠테이션 툴 3가지 (0) | 2016.09.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