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지의관객/불완전한사서들

당신의 꿈은 무엇입니까 | 김수영 | 웅진지식하우스 | 2012

by 식인사과 2013. 2. 16.
반응형



당신의 꿈은 무엇입니까

저자
김수영 지음
출판사
웅진지식하우스 | 2012-09-20 출간
카테고리
시/에세이
책소개
83개의 꿈을 쓰고 전 세계를 무대로 꿈에 도전하고 있는 김수영...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김수영씨를 처음 알게 된 것은 작년 대숲 멘토프로젝트 수업을 통해서였다. 멘토프로젝로 무엇을 할까 고민을 하던 중에 버킷리스트가 떠올랐고 수업 초반 아이들을 설득해 리스트 작성을 하기 시작했다. 생각해보면 버킷리스트에 대한 어떤 이해 없이 수업을 준비한 것은 어설펐던 것 같다. 버킷리스트가 뭔지 모르는 친구들도 있어서 이해시키기가 쉽지 않았고 내가 아는 버킷리스트도 '죽기 전에 하고 싶은 일' 정도의 아주 추상적인 이해에 머물러 있었던 것이다. 그러다가 김수영씨의 '멈추지마, 다시 꿈부터 써봐'라는 책을 읽었고 이 책을 기반으로 다시 아이들과 버킷리스트 작성을 다시 하기 시작했다. 나 역시 버킷리스트를 쓰기 시작했고 99가지의 꿈을 2012년 말 작성할 수 있었다.


이 책 역시 꿈에 대한 이야기다. 이전의 책이 저자의 과거를 이야기하고 있다면 이 책은 현재를 이야기하고 있다. 누구나 부러워할만한 직장에 휴직서를 내고 세계 365명의 꿈을 인터뷰하는 프로젝트에 대한 내용인데, 저자는 타인의 꿈을 인터뷰하면서 자신의 꿈과 삶을 절로 돌아보게 된다. 그 과정 역시 타인의 이야기지만 글을 읽고 나는 마치 나의 이야기처럼 가슴이 뜨거워지는 경험을 했다.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공하는 스토리를 담은 책들은 부지기수로 많지만 그 중에서도 김수영씨의 책이 특별한 이유는 아마도 그 소재가 '꿈'이기 때문인 것 같다. 김수영씨의 책을 읽으면 가슴이 뜨거워진다. 그것은 저자의 가슴도 뜨겁기 때문인 것 같다. 


김미경 아트스피치 원장의 말을 빌리면 '꿈은 찾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한다. 꿈을 외부에서 찾으려고 하다보니 이런 책을 읽고 나서 멀쩡히 잘 다니는 직장 그만두고 꿈을 찾아떠나려고 하는데 그건 멍청한 짓이라고 한다. 진짜 꿈은 외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내부에 있는 것이라는 말에 살짝 반성하기도 했다. 나 역시 김수영씨 책을 읽으면서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해야겠어! 라는 생각을 많이 했는데 그건 김수영씨의 메시지를 오해했던 것 같다. 내 꿈은 무엇일까- 우선 지난 해 작성한 버킷리스트부터 하나하나 차근차근 돌아봐야 할 것 같다.


놀아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