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일야화/천개의공감

2020 인구주택총조사, 비대면으로 쉽고 빠르게 참여하는 방법

by 식인사과 2020. 10. 16.
반응형

며칠 전 통계청에서 우편물 하나가 도착했다. 보내는 사람 표기 상단에 '2020 인구주택총조사에 관한 안내문입니다'라는 문구가 있어서 모든 사람이 하는 조사겠구나 생각했다. 하지만 우편물을 열어보니 '귀 댁은 2020 인구주택총조사 응답 가구로 선정되셨습니다. 우리나라의 복지, 경제, 교육 등 나와 내 가족의 더 나은 내일을 만드는데 중요한 기초자료가 되는 이번 인구주택총조사에 국민대표로 응답해주세요!'라고 되어 있었다.

 

 

2015년부터 등록센서스 방식으로 전환하여 20%만 표본 조사를 시작했다고 하는데 내가 표본이 된 것 같았다. '같았다'라고 표현하는 이유는 인구주택총조사 사이트에 가보면 표본조사는 전수조사(등록센서스)에서 파악되지 않은 인구, 가구, 주택의 특성에 한해서 20% 표본 조사를 한다는 문구가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통계청에서 공식적으로 발행한 보도자료에 보면 '전 국민의 20% 표본, 비대면조사 후 미응답자에 한해 방문조사 추진'이라는 표현이 있는 것을 보면 이번 조사는 전국민의 대상으로 하는 전수조사가 아닌 표본조사로 진행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보도자료) 2020 인구주택총조사, 비대면조사 시작.pdf
0.45MB

 

 

인구주택총조사는 통계청에서 5년마다 진행하는 통계 자료로서 인구, 가구, 주택에 관한 종합적인 정보를 파악하여 국가 주요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된다. 중앙행정기관 및 지방 자치단체에서 주거종합계획, 주택시장 안정대책, 평생교육진흥 기본 계획 등 굵직한 정책을 추진할 때 이 자료를 활용한다. 

 

 

마을 만들기 운동을 하면서 기초조사의 중요함과 필요성, 그리고 조사 과정의 어려움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안내문에 나와 있는대로 15일이 되자마자 바로 조사에 참여했다. 온라인 조사에 참여하지 않으면 조사원이 직접 방문하여 면접 조사를 한다는 부분이 부담이 되기도 했다. 조사하려는 부분이 사적인 부분이 많다 보니 조사가 이루어질 때마다 사생활 침해 이슈가 언제나 발생했고 조사원과 가구원 사이에서 갈등이 발생한다고 한다. 

 

아래 사이트는 지금까지 한 인구 조사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시각화 콘텐츠 사이트다. 2019년도 기준 전체 인구수와 각 도별 인구수, 성비, 외국인 수, 연령별 분포 등 다양한 인구 통계 자료를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내가 살고 있는 의왕시는 2019년 기준 총 155,826명이 살고 있고 229개 시군구 중에서는 113번째다. 

 

의왕시는 인구 대비 노인 인구 비율이 매우 높다고 습관적으로 말하지만 통계로 봤을 때 오히려 다른 도시가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참고로 대한민국의 인구수는 2019년 기준으로 51,779,203명이다. 

 

728x90
 

[총조사시각화]총조사 시각화 메인화면입니다.

 

sgis.kostat.go.kr

 

온라인 및 모바일 조사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보내준 안내문에 표기되어 있는 QR코드를 스마트폰 카메라 또는 네이버앱, 카카오톡을 통해 인식하면 바로 모바일 화면을 넘어가서 조사에 참여할 수 있다. 이 방법으로 접속하면 참여 번호 칸에 안내문에 나와 있는 번호가 자동으로 등록된다.

 

 

또는 컴퓨터에 '인구주택총조사'를 검색해서 사이트를 통해 접근하는 방법도 있다. 나는 작은 화면으로 긴 조사에 참여하는 것이 불편해서 두 번째 방법을 택했다. 아래 사이트로 들어가서 중간 오른쪽에 있는 '인터넷 조사 참여하기' 버튼을 누르면 바로 조사에 참여할 수 있다.

 

 

2020 인구주택총조사

2020 인구주택총조사 메인화면

www.census.go.kr

 

1인 가구가 아니라면 같이 사는 가구원들의 기본적인 정보를 알고 시작하는 것이 좋다. 생각보다 세세한 정보를 물어보기 때문에 함께 있을 때 하는 것이 가장 좋고 그게 아니라면 가구원들이 언제든지 통화가 가능할 때 조사에 참여해야 한 번에 조사를 끝낼 수 있다.

 

만약 중간에 조사를 끊어야 하는 상황이 오면 임시 저장 후 다음에 접속하는 것도 가능하다. 조사 내용이 조금 불편한 부분도 있지만 좋게 생각하면 그냥 넘길 수 있는 것들이 대부분이라 그냥 편안한 마음으로 조사에 참여하면 된다. 조사 참여 시간도 넉넉하게 30분 정도면 충분한데 애매한 부분이 없다면 10분 안에도 끝날 수 있을 정도로 조사 문항이 많지 않다.


조사에 참여하면 2020년 인구조사 표어와 함께 조사에 참여해서 고맙다는 참여 완료 문자가 온다. 조사를 마친 사람들에게는 추첨을 통해 모바일 상품권 3만 원을 준다. 3만원 받으면 기분 좋게 국민 간식 치킨이라도 뜯어야겠다. 

 

"내일의 변화는 당신의 이야기로부터"
2020 표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