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기술연구소/라이프앱

네이버밴드 초대링크 유효기간은 초대 방식마다 다릅니다

by 식인사과 2021. 10. 14.
반응형

출처 : 밴드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밴드는 SNS 채널 중에 참여자의 충성도가 꽤 높은 채널이다. 처음 등장했을 때만 해도 공개하지 않은 폐쇄형 채널을 누가 이용할까 싶었는데 50-60대 중장년층에게 엄청난 인기몰이를 하더니 현재는 세대를 구분하지 않고 다양한 목적을 가진 밴드 채널이 개설되고 있다.

 

2020년 6월 기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밴드의 월간 활성자 이용자 수(MAU)는 1692만 명으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틱톡을 모두 제치고 1위에 올랐다. 아마도 작년에 코로나 확산으로 원격수업, 비대면 모임 수요가 증가하면서 밴드 사용자가 늘어난 것 같다. 최근에는 '네이버밴드 마케팅'이란 용어가 새로 생겨날 정도로 밴드를 활용한 다양한 채널들이 생겨나고 있다.


밴드의 기본 설정은 폐쇄형이라 채널을 개설하면 외부에서 검색해서 찾을 수 없고 초대 링크를 보내야 한다. 초대링크고 기간이 정해져 있어 이 기간이 지나면 링크를 눌러도 가입을 할 수 없다. 그래서 네이버 지식인에는 아래와 같이 초대장이 열리지 않는다는 질문이 종종 올라온다.

 

네이버 지식인에 올라온 질문

 

 

작년까지만 해도 밴드 초대링크의 유효기간은 하루가 기본이었는데 어느 기점부터 1년으로 바뀌어 있었다. 밴드 초대 기간을 별도로 설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초대 방식에 따라 유효 기간의 기본 설정이 다르다.  밴드의 초대 방식은 총 5가지로 보편적으로 가장 많이 쓰는 '초대링크 공유하기' 방식은 유효 기간이 기본 1년이다.

 

초대 방식 PC(왼), 모바일(오)

 

하지만 QR코드 초대와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초대만 유효기간이 다르다. QR코드는 5년까지 가능하고 비밀번호 설정은 48시간이다.

 

이유는 알 수 없지만 QR코드는 공유 방식의 특성상 오프라인용으로 사용이 많다보니 기간이 긴 것 같다. 비밀번호 설정의 경우 번호를 설정할 만큼 외부 공개를 제한적으로 열어두는 곳이라는 전제하에 그런 것이 아닐까 싶다.

 

밴드 도움말이나 밴드 블로그 등 관련 정보를 검색해봐도 기본 유효 기간이 왜 1년인지, 2가지 초대 링크 기간만 왜 다른지 등 자세한 내용은 알 길이 없다. 아마도 밴드 사용자의 피드백을 반영하며 계속 업그레이드하는 것 같다. 

 

 

8개의 초대링크(왼)와 초대 비밀번호(오) 유효기간

 

 

PC 기준으로 밴드에 접속하면 제일 하단에 공지사항, 도움말, 블로그 등 밴드에 대한 정보를 잘 알 수 있는 사이트 링크가 있다. 깨알 같은 글씨로 표기되어 있기 때문에 몇 년간 사용하면서 있는지도 몰랐는데 이번에 유효기간 검색을 하다가 알게 되었다.

 

밴드 공지사항 및 도움말
 

모임이 쉬워진다 | 밴드

 

band.us

밴드 네이버 블로그
 

BAND 공식 블로그 : 네이버 블로그

세상의 모든 모임을 응원합니다! BAND로 더 즐겁고, 편리한 모임을 이어가 보세요.

blog.naver.com


카테고리 구분이 안되고 자료 영구 저장이 되지 않아서 밴드는 잘 사용하지 않지만 최근에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밴드 사용량이 늘어나고 있다. 글쓰기 편집도 직관적이고 채팅도 지원하고 있어서 서브 채널에서 메인 채널로 점점 급부상 중이다. 조만간 네이버스토어 밴드 마케팅이나 기획해 봐야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