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일야화/천개의공감

폐가전 무료수거 및 대형 폐기물 스티커 인터넷 신고하고 이불 버리는 방법

by 식인사과 2024. 2. 8.
반응형

대형 폐기물 인터넷 신고 블로그 포스팅 섬네일

 

새해나 연말 기념 대청소를 하거나 이사를 하다 보면 큰 이불, 오래된 식탁이나 의자, 덩치가 큰 가전제품 등 종량제 봉투에 담을 수 있는 대형 폐기물을 버려야 하는 순간이 온다. 큰 쓰레기를 버릴 일이 많지 않다 보니 이럴 때 어떻게 버려야 할지 난감하기만 한데 대부분 시청이나 구청 페이지에 가서 '대형 폐기물'을 검색하면 버리는 방법이 자세히 안내되어 있다.

 

[대형폐기물 정의] 가정 또는 사업장에서 배출되는 폐기물 중에서 개별계량과 품목식별이 가능한 폐기물, 종량제규격봉투에 담기 어려운 폐기물들을 말하며 가전제품, 가구, 사무용 기자재, 냉난방기 등이 이에 해당된다.
출처 : 의왕시청

 

당근마켓에 나눔을 한 식탁

 

버리기에는 아직 쓸만한 물건이라면 당근마켓에 나눔으로 내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당근마켓을 이용하면 우선 버리는 비용을 절약할 수 있고 나눔을 여러 번 할 경우 나눔 배지를 받을 수 있다. 그리고 환경보호를 위한 작은 실천을 할 수 있다. 나는 얼마 전 식탁을 교체할 때 6년 정도 사용한 아일랜드 식탁을 당근으로 내놓았고 한 분이 나눔을 해줘서 고맙다며 기분 좋게 가져가셨다.

 

하지만 당근마켓을 이용하려면 사진 찍고 누군가과 연락해야 하고 날짜를 맞춰야 하는 등 조금 귀찮은 과정을 거쳐야 한다. 지금 당장 물건을 정리해야 한다면 지자체에 안내되어 있는 대형 폐기물 배출 신고를 하고 버리는 것이 가장 좋다.

 

폐가전 무료수거 : 소형, 대형에 따라 수거 기준이 다릅니다

폐가전 무료수거 사이트
폐가전 무료수거 사이트

 

폐가전의 경우 기준을 충족하면 무료 수거를 해주기도 한다. 소형 폐가전은 보통 주민센터 소형 폐가전 수거함에 직접 배출해야 하지만 세탁기, TV대형, 태양광 패널, 에어컨 등 대형 폐가전의 경우 순환 거버넌스 사이트를 통해서 무료로 배출할 수 있다. 소형 가전이라도 5개 이상 묶아서 버리면 무료 수거 신청이 가능한 것 같다.

 

수거품목 및 수거 기준
수거품목 및 수거 기준
수거품목 및 수거 기준
수거품목 및 수거 기준
수거 불가 품목
수거 불가 품목

 

아래 사이트를 이용하면 수거 품목 기준 외에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한 안내를 볼 수 있다. PC화면의 모바일 배출 예약 QR코드를 이용하면 바로 신청 화면을 통해 접수할 수 있다. (대표전화 1599-0903)

 

순환 거버넌스 사이트

 

폐가전 방문수거 배출예약시스템

폐가전 방문수거 배출예약시스템

www.15990903.or.kr

 

 

대형 폐기물 스티커 인터넷 신고하고 이불 버리는 방법

의왕시 대형폐기물 PC로 신청하는 법
의왕시 대형폐기물 PC로 신청하는 법

 

무료 수거가 어려운 대형 폐기물은 지자체에 신고를 하고 신고 필증을 붙인 후에 배출 예약 날짜에 맞춰서 쓰레기장에 내놓으면 된다. 시청 사이트에 접속해서 '대형 폐기물'을 검색하면 대부분 검색 1면에 버리는 방법 안내 및 신청 페이지가 나온다.

 

 의왕시 대형폐기물 배출 신청하기 

 

배출신청안내 | 의왕시

 

www.uiwang.go.kr

 안양시 대형폐기물 배출 신청하기 

 

 

대형폐기물배출신고 - 안양시청

가정 또는 사업장쓰레기중에서 배출되는 생활폐기물로 종량제규격봉투에 담기 어려운 폐기물로서 가전제품, 가구, 사무용 기자재, 냉난방기 등 생산자 책임 재활용제(Extended Producer Responsibility :

www.anyang.go.kr

 

 수원시 대형폐기물 배출 신청하기 

 

 

수원시대형폐기물인터넷시스템

수원시 수집 · 운반업체를 검색하세요.

waste.suwon.go.kr

 

시청 페이지를 통해 일일이 알아보는 것조차 귀찮다면 간편 수거 신청 앱 '빼기'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수원 시청과는 업무 협약도 맺은 민간 사업자로 모바일 앱을 설치해서 수거 신청을 하면  스티커 출력 없이 대형 폐기물을 버릴 수 있다. 버리기 아까운 가전이나 가구의 경우 중고 매입까지 연결해 준다니 꽤 괜찮은 서비스인 것 같다.

 

대형 폐기물 배출 신고 앱 '빼기'

 

빼기 | 국내 최대 AI기반 대형폐기물 배출 서비스

국내최대 환경자원 데이터 플랫폼, 빼기 사진 한 장으로 대형 폐기물 배출 신고. 무거운 대형물품 운반 도움. 폐기물 중고 판매

bbegi.com

 

 

내가 살고 있는 의왕시에서는 시청 페이지와 별도 모바일 전용 수거 신청 페이지도 운영하고 있다. 웹 기반이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점 때문에 자주 이용하고 있다. 주소와 전화번호, 쓰레기 품목, 개수 등을 입력하고 결제한 후 신청한 날짜에 집 앞 쓰레기 버리는 곳에 배출하면 된다.

 

 

의왕시 대형폐기물 스마트폰으로 신청하는 법

 

 의왕시 대형폐기물 배출 모바일 신청 사이트 

 

의왕시 대형폐기물

의왕시 대형폐기물

uiwang.storyweb.co.kr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국민은행과 신한은행, NH농협, 의왕농협 동전교환 요일과 시간

얼마 전 오랜 기간 동전을 모아놓은 저금통을 뜯었다. 최근 몇 년간 현금을 쓸 일이 거의 없다 보니 동전을 모을 일도 없었고 연말 기념으로 재미있는 이벤트도 될 것 같았다. 동전만 모아서 얼

vavobox.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