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상한학교/온라인강의

[TED] 김영하: 예술가가 되자, 지금 당장!

by 식인사과 2013. 9. 22.
반응형

 

 

(영상을 보려면 고양이 얼굴을 꾹 누르기!)

 

 

다양한 정체성을 가진 사람이 되는 것- 내가 가진 꿈이기도 하다. 교사를 하면서도 연극을 하기도 하고 연극을 하면서도 글을 쓰기도 하고 글을 쓰면서도 그림을 그릴 줄 아는 다양한 정체성을 가진 예술가가 되고 싶다. 그런 생각을 오래 전부터 했다. 하지만 김영하씨가 얘기하는 여러가지 이유에 의해 나중에 하기로 하고 미뤄뒀던 것 같다. 그런 내가 어느 새 서른이 넘고 몸이 삐걱삐걱하니까 생각이 좀 달라져다. 지금 아니면 못할 것 같다. 어떻게든 하자. 무엇보다도 나를 위해서. 그랬더니 잠시 행복해졌다. 진짜 해야겠다.

 

김영하씨의 소설을 본 적이 있다. 유명했지만 사실 나에게 많은 감동을 주거나 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대딩 시절 김영하씨의 열혈 팬인 한 후배가 적극 추천해준 덕분에 다시 읽어보게 되면서 이 작가의 유쾌함과 진지함을 접하게 되었다. 오래 전 읽은 소설들잉라 잘 생각이 나지 않지만 메마른 위트 속에 뜨거운 시선을 담아냈던 것 같다. 아무튼 그의 강연은 매우 유쾌하게 재미있다. 늦은 밤 이불 속에서 잠자리에 들기 전 들어본다면 아마도 좋은 꿈을 꿀 수 있을 것 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