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일야화/천개의공감

동고동락한 신발과 헤어지며

by 식인사과 2018. 4. 1.
반응형


많은 대안학교에서 여행은 대부분 중요한 교과목 중의 하나이다. 알뜰하게 재정 운영을 해도 적지 않은 비용이 들어가는 교육과정이지만 최소 5박 6일 이상의 긴 기간 여행을 다녀오는 이유는 학생들이 여행을 통해서 직접적인 삶의 기술들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공동 생활 속 간단한 독립생활 기술을 익히는 것을 시작으로 지역 사람들과 건강하게 만나는 법, 또래 친구들과의 적절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크고 작은 사회적 기술까지 여행은 생각보다 꽤 많은 배움을 학생들에게 선물한다. 


대안학교에 처음 와서 다녀온 여행은 4박 5일간의 지리산 종주 여행이었다. 평소 등산이라고는 동네 산 정도밖에 가지 않았기에 가기 전에 체력이 약한 친구들과 주말마다 등산을 하거나 등산 전문가들을 많나서 조언을 듣고 15페이지가 넘는 여행 준비 안내문을 만드는 등 많은 준비를 했다. 안개 때문에 천왕봉을 보지 못했지만 무사히 종주를 마치고 집에 돌아왔을 때 나는 그 동안 한 번도 여행을 다녀온 적이 없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렇게 나의 리얼 첫여행은 끝났다.


다음 해 나주역에서 해남 땅끝마을까지 가는 도보여행을 가게 되면서 처음으로 트레킹화라는 것을 구매했다. 나의 첫 트레킹화였고 내 기준에서는 나름 비싸게 구매했던 녀석이라 여행을 갈 때만 열심히 신었던 녀석이었는데 작년에 다녀온 가을여행을 끝으로 밑창이 떨어져 더이상 신을 수 없게 되었다. 8년을 함께 했던 신발이라서 바로 버리기에는 왠지 슬펐다. 한 동안 간직하다가 사진 기록만 남기고 얼마 전에 버릴 수밖에 없었다. 이래서 첫 정이 참 무섭다.


오래된 물건과의 헤어짐은 언제나 이상한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삶의 미련을 버린다는 느낌이 들어서 한편으로 후련하기도 하지만 삶의 동고동락을 함께 한 동료와 헤어진다는 느낌도 들어서 슬픈 감정이 올라오기도 한다.  나의 발과 8년간 삶을 함께 나눈 첫 트레킹화에게 조의를 표현다. 부디 극락왕생하기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