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일야화/천개의공감

오늘도 난 지식인에 답변을 남긴다

by 식인사과 2020. 8. 21.
반응형

 

 

 

네이버 지식인은 온라인 서비스 사용자 사이의 지식을 교류하는 서비스다. 다음과 야후코리아, 네이트, 엠파스 등 다양한 포털 사이트들이 경쟁하던 포털 삼국지 시대에 네이버가 결국 국내 1위 포털이 될 수 있었던 것은 네이버 지식인의 영향이 매우 컸다고 생각한다. 지식인으로 대박을 터뜨린 네이버는 이후 날개 달린 모자를 쓴 전지현을 모델로 기용하며 결국 2004년 국내 1위 포털 자리를 차지하게 된다.

 

지식인에 올라오는 하루 질문수는 10만 건 가까이 되고 답변수는 2배 정도 되는데 서비스를 시작한 2002년부터 지금까지 쌓인 누적 답변수는 총 411,008,573개(2020년 08월 21일 10:57 기준)다. 4억이 넘는 답변 안에는 좋은 내용도 있고 가치가 매우 떨어지는 답변도 있지만 아무 이익이 없어 누군가의 질문에 이렇게 열심히 답변을 해주는 서비스가 20년 가까이 운영되고 있다는 것은 매우 신기한 일인 것 같다.

 

지식iN 공식블로그 : 네이버 블로그

지식iN 공식블로그에 오신걸 환영해요

blog.naver.com


내가 지식인에 처음 답변을 하게 된 시기는 대략 5년 전이다. 그 당시 내가 일하고 있던 대안교육에 갑작스럽게 학생 모집이 되지 않아 온라인 홍보 관련해서 할 수 있는 것은 다 한 적이 있다.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지식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페이지, 검색 키워드 광고, 보도자료 등 내가 할 수 있다고 생각한 것들은 다 시도해봤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다소 무모한 짓이었지만 그때 2년간 했던 것들이 지금은 내 소중한 경험적 자산이 되었다.

 

그 당시 제일 열심히 했던 것 중의 하나가 네이버 지식인이다. 지식인에 대안교육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찾아보면 잘못된 정보로 올라오는 것들이 굉장히 많다. 그래서 학교 중심으로 먼저 홍보하기보다는 대안교육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바꾸는 것이 장기적으로 학교 학생 모집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해서 대안교육과 관련된 모든 질문에 답하기 시작했다.

 

그런데 답변을 올리는 게 생각보다 재미있었다. 금전적인 이익 같은 것은 없었지만 마치 게임처럼 채택 답변수와 채택과 함께 얻는 내공에 따라 레벨이 매겨졌다. 처음에는 대안교육에 대한 답변만 달았지만 지금은 내가 관심이 있거나 잘 알고 있는 주제에 대한 질문에 모두 답글을 올리고 있다. 대안교육 활동 분야에서는 한 때 답변 랭킹 2위까지 올라간 적도 있지만 학교를 그만두고 다른 답변에 집중하면서 현재는 6위로 내려왔다.  

 

 

 

 

 

열심히 답변을 달다보니 작년 말쯤에 신등급까지 올라갔다. 어렸을 때 신이 되는 것이 꿈이었던 적이 있는데 이렇게 온라인 서비스에서 신이 되어보니까 나름 기분이 좋았다. 10년 안에 절대신이 되는 것이 목표라서 지금도 답변을 올리고 있는데 절대신이 되면 기분이 더 좋을 것 같다. 절대신이 되면 기념 파티라도 해야겠다. 

 

지식인 답변을 올린다고 어떤 이익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신등급이 되면 네이버 서비스 중 일부를 일정 기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한다. 나는 작년 신등급이 되면서 한 달에 한 번씩 웹툰을 유료로 볼 수 있는 쿠키를 30개씩 제공받고 있다.

 

[추가안내] 2020 Thank You. 신등급 답변자님, 참여해 보세요~(~9/15)

안녕하세요. 지식iN 서비스입니다.​꾸준히 지식나눔을 해 주시는 신등급 답변자님께올해도 감사의 마음을...

blog.naver.com

 

 

대안교육 활동 분야에는 종종 고민 상담글이 올라온다. 주로 최근의 어떤 상황으로 인해 좌절한 청소년들 또는 청년들이 질문을 올리는데 이런 질문들을 볼 때마다 마음이 아파서 정성껏 답글을 달아준다. 열에 아홉은 크게 반응이 없지만 가끔 내 답변이 도움이 되었다며 진심을 담아 댓글을 달아주시는 분들이 있다. 

 

인생고민 글에 답글을 쓰는 것은 블로그 포스팅 하나 올리는 것만큼 에너지가 들어가는 일이어서 자주 답글을 쓰지 못하지만 기회가 될 때마다 질문을 찾아보고 시간이 허락하면 답글을 올린다. 만약 이 글을 읽고 평소에 무료 상담 봉사를 하고 싶었는데 방법을 못 찾았다면 지식인을 이용하면 된다. 지금 이 순간에도 10대, 20대 친구들의 가슴 아픈 사연들이 계속 올라오고 있는 중이다.

 

 

 

 

인생조언 부탁드립니다.

95년생 입니다.군대도 다녀오고 대학도 끝 마치고 자격증시험 준비하고 오늘 자격증 시험을 보고 왔네요..물론 아직 점수는 나오지 않았지만 1문제로 낙점 할거같네요나름 열심히 준비도...

kin.naver.com

 

 

얼마 전에는 지식인을 통해서 수익을 얻는 방법도 생겼다. 신등급이거나 해당 분야의 자격증이 있는 전문가는 지식인 엑스퍼트에 신청해서 자격을 획득하면 유료 상담을 할 수 있다. 나는 청소년 상담 분야를 신청하려고 했지만 상담 분야는 신등급으로 신청이 불가능했다. 마음을 다루는 분야이기 때문에 심리상담사 1급 자격증이 필요해서 지금은 다른 분야에 도전해보려고 알아보는 중이다.

 

 

 

 

 

지식인 룰렛이라는 서비스도 있는데 답글을 3개 올릴 때마다 이용권 하나씩 제공이 된다. 네이버페이 5,000원이나 50,000원이 당첨되기를 기대한 적도 있지만 대부분 내공 100점만 당첨된다. 아주 가끔씩 네이버페이 500원씩 당첨되는 경우가 있는데 한 달에 한 번꼴로 당첨되는 정도다.

 

 

 

 

 

지식인을 통해서 교육기부를 할 수도 있다. 한국과학창의재단의 봉사활동 인증 프로그램과 연동되어 있어서 질문에 답변을 하고 일정 답변수가 쌓이면 봉사 시간을 받을 수 있다. 아마도 취업할 때 이력서에 들어가는 봉사 시간이 필요한 대학생들을 위한 맞춤 지식인 서비스인 것 같다. 해당 분야도 거의 대부분 초중고 학습 문제 풀이 답변으로 제한되어 있다. 

 

 

 

 

`

주변에서 취미가 무엇이냐고 물으면 네이버 지식인 답변 달기라고 말한다. 상대방은 처음에는 잘 알아듣지 못하다가 몇 초 후에 깜짝 놀라며 신기하다는 반응을 보인다. 내가 보기에는 지식인에 답글을 쓰는 것이 모바일 게임을 하는 것과 차이가 없는 것 같은데 대부분은 그게 취미가 될 수 있다는 것이 놀랍다는 이야기를 해준다. 

 

네이버 지식인 취미 활동이 재미있는 것은 이것을 하면 할수록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도움을 받았다는 사람들이 가끔씩 고맙다는 답글을 남겨줄 때마다 나의 온몸에는 기쁨이 가득 차오른다. 누군가에게 도움이 된다고 말하고 있지만 사실 이 취미는 온전히 나의 기쁨을 위한 것이다. 그래서 오늘도 난 지식인에 답변을 남긴다. 

반응형

댓글